원문: https://marvelapp.com/blog/using-transparency-in-visual-design/

“It should be remembered that no substance is wholly transparent, and no material absolutely opaque” – 책 구절

불투명도는 물체를 통과하는 빛의 양으로 측정된다.
불투명도가 낮은 물체는 더 많은 빛이 통과할 수 있으므로 더 ‘투명’해진다.
물체가 단단할 수록=통과할 수 있는 빛이 적을 수록 불투명도가 높아진다.
디자이너는 불투명도를 사용하여 디자인에 깊이감을 부여한다.
두 개 이상의 표면이나 물체가 동시에 보이도록 하는 결과(시각적 흥미 유발, 요소 대조, 깊이 생성 등을 이유로)

1) 부드러우면서도 깊이를 더할 수 있다
흑백 사진의 강조 → 색상 오버레이
제품의 시각적 브랜딩을 유지 → 색상 오버레이
=> 색상 오버레이는

2) 스토리와 움직임
투명도를 사용해서 동일한 피사체의 여러 노출을 오버레이하면 여러 단계의 스토리를 쌓아올릴 수 있고, 움직임을 부여할 수 있다.

3) 깊이를 만들 수 있다.
다양한 색상, 사진, 모양을 겹쳐놓으면 시각적 효과와 공간 감각이 강화되어 사용자를 다른 방향으로 밀거나 당길 수 있다.

4) 공간 정의
디자인에 레이어를 추가하거나, 이미지와 텍스트 사이에 추가 대비를 만들 수 있다.
배경이나 이미지가 너무 복잡하다면 반투명 레이어를 위에 겹쳐서 필요한 대비를 만들 수 있다.

5) 상태 전달
켜짐/꺼짐, 선택됨/선택 해제 등의 상태를 표현할 수 있다.

6) 상품을 보여준다
소비자용 불투명 포장 디자인은 포장 안에 무엇이 있는지 보여준다.

7) 초점 포인트
시각적인 초점을 만든다. 사용자의 눈을 이끌어서 사용자가 보거나 통과할 수 있는 컷아웃이나 창을 만들거나 투명성을 사용하여 디자인 영역에 대비를 만들어 주의를 끌 수 있다. 이것은 큰 화살표를 추가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준다.

8) 텍스트와 이미지 오버프린트
인쇄공정에서 여러번 통과하여 색상을 오버프린트 하는 기능
선, 모양, 질감의 상호작용이 잘 드러나며, 이미지와 텍스트의 초점이 동일하게 맞춰져 배경/전경 관계의 불안정성을 통해 드러나는 깊이가 더해진다.